VP코리아
 
   
 

Content on this page requires a newer version of Adobe Flash Player.

Get Adobe Flash player

 
 
 
 
 
 
Home > 새소식 > 새소식
 


파레토 법칙과 롱테일 법칙
vp-korea  2018-08-28 11:49:43, 조회 : 69
- Download #1 : 2.jpg (48.0 KB), Download : 0


백화점이나 고급상품의 매장 혹은 금융기관에 가면 VIP 고객에 대한 예우를 깍듯하게 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통계를 바탕으로 오랫동안 대중적인 마케팅 기법으로 인식되어 온 파레토 법칙과 역 파레토 법칙이라고 불리는 롱테일 법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파레토 법칙
파레토 법칙이란 이탈리아의 경제학자인 빌프레도 파레토가 연구를 통해 밝힌 법칙으로, 이탈리아의 불균형적인 부의 분배 탓에 20%의 인구가 80%의 부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수학 공식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는 결과물인 80%가 원인이 되는 전체의 상위 20%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현상을 말하며, 이 비율에 따라 ’80:20 법칙’ 으로도 불립니다. 상위 20%의 매출을 차지하는 베스트셀러 또는 블록버스터 상품이 전체 매출액의 80%를 차지하기 때문에 히트상품을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마케팅 전략을 지원하는 기반이 되었으며, 통계학에서도 파레토 분포(Pareto distribution)라는 이름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 롱테일 법칙
롱테일 법칙이란 미국의 크리스 앤더슨이 처음 창안한 용어로, 역 파레토 법칙으로도 불리며 인터넷이 본격화되며 등장한 이론입니다. 파레토 법칙의 그래프에서 소외되었던 나머지 부분을 재발견한 것으로, 하위 80%의 모습이 긴 꼬리 모습과 유사하여 롱테일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IT와 통신서비스의 발달로 시장의 중심이 소수(20%)에서 다수(80%)로 옮겨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아마존닷컴에서 기존에 잘 팔리지 않던 낮은 랭킹의 책들을 전자상거래를 통해 대량으로 팔면서 많은 매출을 올리게 된 것과 기존 미디어(TV, 신문) 등 대형 광고주가 아닌 작은 기업을 운영하는 소규모 광고주를 대상으로 쉽게 광고를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터넷을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쉽게 광고를 접할 수 있게 된 것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파레토 법칙이 더욱 효과적일 수도 있고, 인터넷과 접목된 업계에서는 롱테일 법칙이 더욱 효과적일 수도 있으므로 각각의 환경에 맞게 이론을 고려하겠지만 통계와 관련된 법칙이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적용되고 있습니다. 저희 브이피코리아㈜에서는 여러 가지 통계 분석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최적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NEOTIDE®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